정보광장

  • 연구성과
  • 연구정보
  • 특허정보
  • 관련사이트
  • Q&A
  • FAQ
  • 자유게시판
연구자료 제출 및 조회
제목 분자육종기술을 이용한 가공용 고색소 고신미 고추 품종 육성 날짜 2013-03-26
< 분자육종기술을 이용한 가공용  고색소 고신미 고추 품종 육성>

- (주) 하나종묘 이용직 대표이사-


고추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시장 규모가 약 15천만 달러로 재배면적과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작물이다. 고추는 주요 성분으로 다량의 비타민C와 더불어 적색색소인 capsanthincapsorubin 등의 carotinoid, 매운맛을 결정하는 capsaicin 등의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고추는 세계 소비시장에서 기호도가 높은 다용도 조미채소로 건고추 양념류 시장 규모는 약 60억 달러로 추정되며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이와 더불어 세계 기능성 식품 시장 규모도 연평균 11% 수준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고추의 주용 성분들은 식품첨가제로써 활용될 뿐만 아니라 사료첨가제, 화장품소재 및 진통제와 같은 의약품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어 매년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위와 같은 현실에 비추어 고추 품종에 대한 기능성 등 소비자 지향적인 특성 도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고추 품종 육성의 새로운 목표 수립과 미래 지향적인 품종 육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추 품종 육성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대부분의 고추 품종은 김치와 고추장용으로 개량된 품종으로 앞으로의 새로운 기능성 식품 시장 진입과 FTA등 변화하는 현실에 대비하여 고품질의 고색소,고신미 품종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하나종묘(이하 ()하나종묘)는 수년간 축적된 육성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와 해외 세대진전 포장 및 현지조합 시험 포장을 활용한 효율적인 계통 및 품종평가 체계인 shuttle breeding system을 구축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및 CJ와 연계하여 국내는 물론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시장을 목표로 고색소,고신미 품종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1. 고색소 무신미 가공용 품종 육성
 
()하나종묘는 노지 복합 바이러스 저항성(Field Virous Tolerance, 이하 FVT)를 가진 온대용 고색소 품종육성을 위하여 고색소 + FVT 계통의 재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고색소 계통과 FVT 계통을 조합하여 F2 backcross 집단 작성후 후대에서 색소와 FVT를 동시에 선발하고자 한다. Shuttle breeding system을 이용하여 태국에서 F1조합을 작성하고 후 한국에서 F2 BC1F1 종자를 수확한 후 FVT와 기타 다른 원예적 형질은 중국현지 시험을 통하여 선발하고 색소 함량은 국내에서 개체별 색소 분석을 통하여 대비종보다 월등히 높은 ASTA값을 가진 개체를 선발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대학교 원예학과로부터 색소함량이 높은 고추 계통을 분양받아 분리용 조합을 작성하여 F2, F3 집단을 육성한 후 색소의 함량 유전분석을 진행하고 분자 표지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색소함량에 대한 간이 정량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이를 실제 육종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하나종묘는 중국 현지 회사에서 도입한 철피초의 재평가 및 재선발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와 숙기 및 색소함량을 보유한 다수의 계통을 확보하였다. 현재까지 본 연구진에서 수행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보면 상기 철피초 계통들은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건과용 고추에 비해 색소의 함량이 월등히 높은 반면 FVT가 약한 단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본 연구진에서 국내용 혹은 중국용 건고추 소재로 사용중인 다수의 계통들이 FVT에 강한 계통으로 이를 철피초 계통과 교배하여 다수의 F1 조합을 작성하고 중국 현지시험을 실시하였다. 2011년 철피초계통과 헝가리 도입계통간 교배된 조합이 현지 시험에서 높은 색도 및 타형질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보여 1차 선발하였고 2012년 재시험에서 재입증되어 하나98”로 명명하고 품종보호출원하였다.
 
()하나종묘는 수출용 고색소 품종하나982012년 중국 BWS종묘에 처녀 수출하였다. 또한 잠재 수출 시장의 바이어를 초청하여 본사의 우수품종홍보를 통하여 향후 수출확대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2012년 중국 산동성 HS종묘의 대표이사 및 연구원을 초청하여 고색소 품종인 하나98의 소개 및 현장방문을 실시하고 향후 상기 품종의 공급 및 중국 현지시험일정에 관하여 협약하였다. 향후에도 ()하나종묘는 지속적으로 해외 수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2. 고신미 가공용 계통의 선발 및 품종 육성
 
본 연구진은 부트졸로키아, 하바네로 등 다수의 신미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자원을 기존의 우수 계통과의 여교잡 및 선발을 반복하여 고신미 유전자를 도입하고 우수한 원예적 특성을 갖춘 계통을 육성할 것이다. 품종이나 중간 모본의 육성에는 많은 회수의 여교잡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현재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고추 분자표지를 활용하여 반복친의 유전정보를 최대한 많이 포함하고 있는 후대를 선발하고 shuttle breeding system을 이용하여 태국, 중국 등지의 국외에서 세대 고정 및 육종 연한을 단축시키고 선발의 정확도를 높일 것이다.
 
 
()하나종묘는 서울대학교와 연계하여 신미 및 색소 함량조절 분자 마커도 개발중이다. Perenial(신미계) x Dempsey(무신미계) F9세대 RIL을 이용하여 신미의 함량에 관련된 QTL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QTL 분석은 검정된 분자마커를 분석하여 고신미, 고색소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분자마커를 검정하여 major QTL minor QTL을 찾아내고 이를 통하여 각각의 분자마커 혹은 유전자가 고신미와 고색소에 관여하는 정도를 검정하고 각각의 우열과 부가적인 영향에 대하여 검정할 것이다. 이후 환경적 영향과 유전적 배경에서 가장 안정적인 QTL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밝혀진 유전자와 분자마커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중간 모본 및 품종의 육성에 활용하고 기존에 보고된 신미 QTL위치를 활용하여 좀 더 정밀한 마커를 개발할 것이다.
 
 
 
 
3. ()하나종묘 고추 품종 육성
 
()하나종묘는 2007년 설립 된 이래로, 다양한 종류의 고추류 품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고추류 육종 전문회사이다. 기존 한국의 종묘회사들이 품목의 다양성에 치중한 육종으로 자본을 앞세운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고추류 육종에만 집중함으로써 고추 육종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하나종묘는 국내최초의 약배양 품종, 국내최초 및 유일의 비가림 전용 품종, 국내 최초의 L3 품종, 국내최초의 역병,바이러스 복합저항성 품종을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미 국내의 건고추 시장에 많은 우수한 품종들을 발표하였고, 이 품종들은 각 종묘회사들을 통하여 다량 판매중이며 최근에도 하나1,2,3를 비롯하여 치감이 우수한 풋고추 만나등 지속적으로 우수한 국내용 고품질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국내시장은 예상치 못한 환경변화로 인하여 기상변화 및 각종 병충해로부터 안정적인 작물 재배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 ()하나종묘는 역병,바이러스는 기본으로 청고병 내병성 등 복합저항성 품종개발로 재배안정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우점 품종을 보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다. 이미 중국용 우각초 품종으로 하나13”,“하나16하나23품종을 개발하여 2011년 중국에 수출하였고 현재 중국용 선초 품종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파프리카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여 토경용 파프리카 품종 적색계열 하나알-1와 오렌지색계열 하나오-1를 육성하여 품종등록하는 단계에 이르러 명실상부한 고추류 전문 육종회사로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여 고추 종주국 한국의 위상을 더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첨부파일